Internal Mixer Controls 데크 믹서기
이 믹서 컨트롤은 실제 믹서기와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며, 프로그램 상단 오른쪽에 있는 환경설정 “Config”의 Skin 텝에서 프로그램의 선택에 따라 모양과 기능이 바뀝니다.
1. Channel Gain 채널 음량 증폭기
이 다이얼은 각 채널(데크)의 음량을 증폭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이 다이얼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면 반대쪽에서 재생되는 음악의 음량과 자동으로 맞춰주며(증폭기로 음량을 키울경우 음이 찌그러지는 현상이 있을 수 있으니, 음량이 큰음악을 작게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마우스 왼쪽으로 더블 클릭하면 원점으로 돌아옵니다. 마우스 왼쪽으로 다이얼을 잡고 돌려서 수동으로 음량을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2. Channel Faders 채널 음량 조절기
Gain이 음량 자체를 증폭시키는 것이고 Fader는 각데크의 음량(볼륨)을 조절하는 장치입니다.
3. EQ 음색 조절기
이 다이얼들은 음색을 조절하며, 각 데크마다 3개씩 있습니다. 3개의 다이얼은 위에서 아래순으로 고음(Treble), 중음(Mid), 저음(Bass)을 조절하며, 마우스 왼쪽으로 잡고 올리시면 됩니다. 마우스 왼쪽으로 더블클릭하면 다시 원점으로 돌아옵니다. 마우스 오른쪽으로 잡고 돌리면, 잡고 있는 동안만 조절이 되며, 마우스를 놓는 순간 처음위치로 돌아갑니다. 각 다이얼 옆에 위치한 동그라미는 Kill (음색 없애기)버튼입니다. 클릭하면 불이 켜지면서 Kill이 On상태가 되며 다시 클릭하면 불이 꺼지면서 Off 상태가 됩니다. 이 Kill 버튼도 마우스 오른쪽으로 누르고 있으면 누르고 있는 동안만 Kill이 On 되며, 마우스를 때는 순간 원점으로 돌아갑니다.
4. PFL
Pre-Fader Level의 약자이며, 선택한 PFL의 음악을 헤드폰에서 들을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5. Crossfader
이 Crossfader는 두 데크 사이의 음악 혹은 비디오(비디오믹서를 선택한 경우)를 섞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Crossfader를 오른쪽 왼쪽으로 움직임으로서, 양쪽 데크의 음악을 믹스 할 수 있게 해줍니다.
Top Toolbar Controls – 상단 툴바 조정기
1. Headphone level
헤드폰의 볼륨조절기입니다.
2. Cue/Mix blend
스피커로 나오는 음악과 헤드폰으로 나오는 음악의 균형을 맞춰주는 겁니다. 믹싱을 할 때 스피커의 위치에 따라 음악이 Delay현상이 생겨서 정확한 믹싱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가 있는데, 위 기능을 사용하면, 정확한 믹싱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좀더 자세한 설명은 믹싱 실습 강좌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3. BPM버튼
BPM 편집창을 여는 버튼입니다. BPM 편집기의 자세한 설명은 차후 올리겠습니다.
4. Automix 버튼
정지되어 있는 데크의 음악을 자동으로 믹싱해 주는 버튼입니다.
5. Master Volume
스피커 혹은 외부로 output되는 주 음량조절기입니다.
6. 시계
프로그램을 실행후 사용시간을 보여주며, 한번 클릭하면 클릭한 순간부터 시간을 카운터해줍니다. 믹싱을 할 때 카운터를 해주면, 믹싱이 끝났을 때 몇시간을 믹싱했는지 보는데 도움이 됩니다.
7. Config버튼
환경설정메뉴(Configuration Menu)창을 여는 버튼입니다. 환경설정의 내용은 차후 “Configuration Settings”에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The Rhythm Window 리듬창
이 그래픽에서 �족하게 표시되는 부분이 비트에 해당됩니다(음악에 따라서 때로는 �족한 부분이 없을 수 도 있습니다.). 이 그래픽은 왼쪽 노란네모칸의 네모난 점을 위아래로 움직여서 폭을 조절할 수 있고, 오른쪽 하늘색 네모칸의 숫자를 눌러서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흰색 네모칸의 회색줄이 음악이 재생되는 부분이며, Cue지정을 할 때 위 회색줄을 기준으로 잡으면 됩니다.
각그래프 아래에 보면 네모난 점이 일정하게 있는 것이 보일 것이며, 이를 CBG (Computer Beat Grid)라 부릅니다. 이 CBG는 컴퓨터에 측정된 박자(Beat)를 나타냅니다. 네모난 점이 촘촘할수록 빠른노래이고, 간격이 클수록 느린 노래입니다.
네모난 점 중에서 좀더 큰점은 점4개마다 하나씩 위치하고 있으며, 이는 측정된 CBG의 4박자(쿵짝을 2박자로 읽었을 경우)마다 있습니다.
이 CBG는 전체 박자에 맞게 표시 되기 때문에 박자가 없는 부분에서 믹싱을 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아래그림들을 보시면서 두 데크의 음악이 일치되었을때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두음악의 뾰족한부분(Beats)이 늘어서 있는 것이 보일겁니다. 하우스음악이나 테크노음악과 같은 댄스음악을 제외한 일부 음악들에서는 Beat부분이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그림에서는 양쪽음악의 빠르기도 각기 틀리고(파란색이 CBG가 촘촘하니 더 빠르다는 것을 알수 있죠), 양쪽음악의 박자도 서로 일치 되지 않는 것(뾰족한 부분이 서로 어긋나 있는 것을 보면 알수 있죠)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그림에서는 양쪽음악의 CBG간격이 일정해졌으며, 양쪽음악의 빠르기가 서로 일치가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데크 컨트롤(강좌2 참조)의 SYNC 버튼을 누르면 양쪽 음악의 빠르기를 맞출 수 있습니다. (음악의 빠르기가 현저히 차이가 날땐 SYNC를 해도 빠르기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박자가 서로 일치 하지 않았습니다.
이그림에서는 양쪽음악의 빠르기와 박자가 일치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양쪽음악이 재생중일때 SYNC버튼을 누르면 박자와 빠르기 모두 일치 시킬수 있습니다. (때로 CBG가 Beat와 일치 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에는 툴바 컨트롤의 BPM버튼을 눌러서 BPM편집창을 연 후 수동으로 조정해야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차후 올리겠습니다.)
CBG가 비트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도 양쪽음악의 빠르기만 같게 조절한다면(SYNC버튼을 누르면 양쪽음악의 빠르기가 일치됩니다.) 그랙픽의 뾰족한 부분(Beat)를 일치시켜서 양쪽음악의 박자를 일치시킬수 있습니다.
다음 강좌에선 BPM과 CBG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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