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스크랩] 버츄얼DJ사용법 강좌 2 - 데크 컨트롤 설명

평창군 대하리 2010. 10. 26. 15:46

데크 콘트롤 Deck Control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두개의 가상 데크가 화면상에 보일겁니다. 지난번 강좌에서 설명드렸던 “Browser Zone”에 있는 음악을 마우스로 잡고 끌어다가 데크에 놓으면 자동으로 데크에 로딩되며, 혹은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현재 재생되어지지 않고 있는 데크에 자동으로 로딩됩니다. 비디오 파일도 같은 방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각 데크는 아래 그림을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데크에 로딩된 음악의 제목과 가수이름 표시.

그옆에 BPM이라는 글씨아래 숫자(그림에선 128.0)는 노래 빠르기 즉, 분당 박자수를 나타내며, BPM이라는 글씨를 클릭하면 Picth로 바뀝니다. 자세한 설명은 차후 하겠습니다. BPM옆에는 Elapsed라는 글씨아래 숫자는 현재 재생된 시간을 나타내며, 위그림에선 00:05.3 53 재생된걸로 나오죠. Elapsed를 클릭하면, Remain이라는 글씨로 바뀌며, 앞으로 남은 재생시간을 나타내어줍니다.

 

2.     현재 재생되는 음악의 시각적 표시

총 재생구간의 음악을 그래팩으로 보여주는 곳입니다. 재생된곳은 파란색이나 빨간색으로 표시하여 보여주며 현재 재생되고 있는곳도 보실 수있습니다. 앞으로 남은 재생할곳은 회색으로 보여집니다.

 

3.     가상 턴테이블

마우스로 스크레치, 되돌리기, 일시정지를 할수 있습니다. 턴테이블 다리(턴테이블에 바늘이 붙어있는 부분)는 실제 턴테이블처럼 음악이 재생되면서 안으로 움직이며, 앞으로 남은 재생 부분의 양을 보실 수 있습니다.

 

4.     루프 샘플러(Loop Sampler)

역삼각형 버튼을 누르면 12개의 녹음 가능한 샘플 슬롯이 나오며, 이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선택된 Loop sample을 클릭하면 샘플을 들으실 수 있고, 한번 더 클릭하면 off시킬 수 있습니다.

음악이 재생되고 있을 때 Rec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녹음이 시작되며, 버튼을 때면 녹음을 마칩니다. 녹음된 샘플은 사용자가 선택한 루프 샘플에 저장됩니다.

Volume 다이얼을 돌려서 Loop의 볼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5.     Loop Set/Control

    Loop In/Out

Loop(루프)는 지정한 일정 구간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복을 원하는 구간의 시작부분에서 “Loop In”버튼을 누르고, 반복을 원하는 구간의 끝부분에서 “Loop Out”버튼을 누르면 지정된 두부분의 구간을 지속적으로 반복하여 재생합니다. 반복을 끝마치고 음악을 다시 정상적으로 재생하고 싶으면, “Loop Out”버튼을 다시 누르면 Loop의 끝부분에서부터 재생됩니다. 새로운 Loop를 다시 지정하고 싶으면, 이전과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Shift 다이얼

다이얼을 앞뒤로 돌려서 지정된 Loop의 구간을 앞으로/뒤로 옮기는 기능입니다.

 

Smart Lock button

Loop 버튼 사용시에 이 버튼이 On되어 있으면, BPM에 맞춰서 Loop구간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Loop Length

그림에서 노란색 네모칸에 있는 부분이며, Loop의 길이를 1/4에서 16박자까지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해당 숫자위의 둥그라미를 클릭하면 되고 표시된 박자수 이상/이하로 조정을 원하시면 숫자 양쪽 끝에 있는 화살표 모양을 눌러서 조절 가능합니다.

 

6.     Effects 특수음장효과

Effects에 있는 역삼각형 버튼을 눌러서 음장효과를 선택합니다.

선택된 음장효과를 클릭하면 실행이 됩니다.

PARAM 다이얼 1 2

이 두다이얼은 선택한 음장효과를 조절해 주는 다이얼이며, 모든 음장효과가 두다이얼 모두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7.     Cue버튼/일시정지/재생버튼

Cue버튼

지정한 Cue 포인트로 되돌아가서 정지되는 기능입니다. Cue 포인트 지정은 재생중 원하는 부분에서 Pause버튼을 눌러 일시정지 시키고, 정확한 Cue포인트를 맞춥니다.(예를 들어 가상 턴테이블-3번참조-을 회전시키면 됩니다.)정확한 Cue포인트를 맞췄으면, “CUE”버튼을 누르면 포인트가 맞춰집니다. Cue포인트 삭제는 각테크 화면 상단에 있는 음장 그래프에서 지정된 Cue포인트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후 “delete”를 선택하면 됩니다.

 

Stutter/Play버튼

음악을 시작하는 버튼입니다.

음악이 재생되고 있을 때 이 버튼을 누르면, 음악은 일시정지된 상태에서 Play버튼을 눌러 시작된 부분으로 돌아갑니다.

 

Pause버튼

음악을 일시정지 시키는 버튼입니다.

이버튼을 누를때마다 음악의 맨처음과 cue포인트가 지정된부분을 순차적으로 가게됩니다. 정지된 상태나 재생되는 상태에서 이버튼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면 음악에 가장 처음 지정된 곳으로 돌아가 멈춥니다

 

8.     Sync

재생중에 이버튼을 클릭하면 반대쪽 데크에 재생되고 있는 음악의 템포에 자동으로 맞춰집니다.

(박자의 을 잘못인식하고 있는 경우는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정지 상태에서 이버튼을 클릭하면 반대쪽 데크에 재생/정지되어 있는 음악의 BPM에 자동으로 맞춰집니다.

재생중 이버튼을 마우스 오른쪽으로 클릭하면, 반대쪽 데크에 있는 템포에 맞춰집니다.(누를때마다 바뀌니 사용하시면서 터득을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데크에 있는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강좌엔 믹서기에 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출처 : Jazz
글쓴이 : Coffee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