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이 왕위에 오른 뒤
사류우상제(肆類于上帝)하시며 인우육종(漝于六宗)하시며
망우산천(望于山川)하시며 편우군신(磈于群神)하시다.
상제(上帝)이하 모든 신(神)에게 제사를 올린 것으로 알 수 있다
歲二月, 東巡守
2월에 동쪽을 순행하고
至于岱宗, 柴, 望秩于山川,
큰 산에 천제를 지내시고
肆覲東后, 協時月正日
중요한 것은 "肆覲東后하시니 協時月하사 正日하시며…" 부분이다.
근(覲)은 제후가 천자를 알현한다는 의미이며
근친(覲親)이란 단어는 시집간 딸이 친정어버이를 뵈옵는 뜻으로
아래 사람이 윗사람을 뵙는다는 뜻으로 오늘날까지 쓰이고 있는 실정이니
(근(覲)은 {강희자전}에 하견상(下見上), 즉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뵙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覲東后는 문맥상으로 순임금이 동방의 임금님을 알현하셨다 라고
해석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연월일시를 정한 책력은 천자만이 제정하여 반포하는 것으로 천자의 상징이다
순임금의 경우 책력을 제정하였으면 제후들에게 반포하면 될 일인데
왜 서경에 동방의 임금을 뵙고 계절과 달을 협의하여
날짜를 바르게 하시며(協時月하사 正日하시며)"가 나오는가?
동방의 임금은 책력을 제정할만한 권능이 있는 지위이었거나
적어도 책력을 제정할 만한 높은 학문 수준을 가지고 있었음에 틀림이 없다고 보여진다
그 이후의 문장에서 남방, 서방, 북방의 순행이 가볍게 기록되어 있음을 보면
순임금 당시에 동방의 임금(東后)의 중요한 지위는 재론할 여지가 없다고 보여진다
여기에서 동방의 임금은 누구일까? 같은 연대에 우리나라는 단군조선 시대이었는데
사대주의로 인하여 일부러 진실에 눈을 돌리고 해석한 것은 아닐까?
주역 상전(象傳)에서 지천태괘에서 후(后)
천지의 도를 마름하여 이루신 분(財成天地之道)이나
천풍구괘에서 명을 내려 사방에 알리는 분(施命誥四方)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산 정약용일 말하는 상제>
"하늘의 주재자가 하느님(상제)이다." 하느님(상제)을 하늘(천)이라고
하는 점은 마치 나랏님(왕)을 나라(國)라고 호칭하는 경우와 같다.
결국 제사문화의 원 뿌리는 우리 한민족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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