훔치훔치 태을천상원군 훔리치야도래 훔리함리 사바하
보천교에서 입으로 전하여 오는 태을주의 해석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즉, “훔은 화성(火星)이요, 치는 수성이요,
태을은 손방(巽方)의 화생문(火生門)이고 생명을 주관하는 별이요,
천상원군은 괴로움을 구하는 천존성(天尊星)이요,
훔리는심경(心經)의 화기리(火氣理)를 내리게 하는 것이요,
치야는 신경(腎經)의 수기리(水氣理)를 오르게 하는 것이요,
도(都)는 양(陽)이고 순(順)이요, 내(來)는 음(陰)이고 역(逆)이요,
훔리는 화성(火性)을 내려서 서로 사귀게 하는 것이요,
함리는 수기(水氣)를 오르게 하여 변화하게 하는 것이요,
사바하는 바른 것을 나아가게 하고 사(邪)된 것을 물러가게 하여
각기 그 성품을 지키게 하는 것이다.”라고 하여 오행론적인 해석을 내리고 있다.
정식명칭을 갖기 이전인 일제강점기 초에는 일반사회에서
증산교 신도들이 외우는 이 주문의 첫 음을 따라 ‘훔치교’라고 부르거나,
또는 이 주문을 따라 ‘태을교’라고도 불렀다.
또한, 증산교의 교파 가운데에는 이 주문과 관련하여 교단명칭을 ‘태을교’라고 붙인 것도 여러 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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